남덕유산

  •  

    덕유산은 경남 함양군과 거창군, 전북 무주군과 장수군에 걸쳐있다.

     

    덕유산의 향적봉(1,614m) 일대는 북덕유산이며, 남덕유산(1,507m)은 덕유산 제2봉으로 최고봉인 향적봉 남쪽에 위치하며, 기암절벽의 산이다.

    남덕유산 트레킹은 영각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남덕유산과 서봉을 거쳐 육십령 방향으로 내려오다가 덕유교육원으로 하산하는 원점회귀 코스이다.

    영각사 주차장에서 남덕유산까지는 3.8km로 2시간 걸린다.

     

    영각사 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임도를 따라 산행을 시작하여 7분 정도면 탐방지원센터가 나오고 완만한 경사의 산길이 나타난다. 신갈나무, 졸참나무, 층층나무 등 나무들이 빽빽한 숲 계곡이다.

    탐방지원센터에서 30분 정도 오르면 산길 옆으로 청정계류가 흐르고 10분 정도면 휴식처가 나오며 나무다리를 2개를 건너면 산길은 경사지기 시작한다.

    영각사 주차장에서 1시간 30분 걸려 안부인 영각재에 도착한다.

     

    영각재에서 왼쪽으로 남덕유산은 0.9km로 30분 걸린다.

    안부를 지나 가파른 철사다리를 오르면 첫 번째 암봉에 도착하고 경관이 아주 멋지며 남덕유산까지 암릉이 한 눈에 들어온다.

    바위능선을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남덕유산으로 산행을 이어간다.

     

    남덕유산에 오르면 향적봉까지 덕유산 주능선이 아스라이 이어지고 서쪽으로는 서봉이 솟아 있다. 남덕유산에서 서봉으로는 1.2km이며, 1시간 걸린다.

    남덕유산에서 0.1km, 10분 정도 내려가면 서봉과 삿갓재로 가는 갈림길이 나온다.

    서봉으로 가는 길은 고목과 나무숲 길로 전망이 좋다.

     

    40분 정도는 비교적 완만한 길이고 서봉 근처에 이르면 가파른 길이 나오면서 철사다리를 올라 서봉에 도착한다.

    서봉에서는 남덕유산을 비롯하여 향적봉으로 향하는 덕유산 주능선의 조망이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서봉은 암봉 지대로 멋지다.

    하산은 서봉에서 바위능선을 따라 내려가는데 길이 가파르며 조망이 탁 트인다. 서봉에서 가파른 암릉을 30분 정도 내려가면 완만한 육산능선으로 변한다.

    서봉 출발 1시간 지점에는 로프를 잡고 올라가는 작은 바위지대가 나온다.

     

    로프를 잡고 올라서면 바로 아래 멋진 소나무가 있는 첫 번째 갈림길이 나온다.

     

    덕유교육원으로 가는 이정표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

    첫 번째 갈림길에서는 오른쪽 길로 하산을 한다.

     

    이어서 7분 정도 지나면 다시 멋진 소나무가 나타나며 두 번째 갈림길이 나온다.

     

    두 번째 갈림길에서는 왼쪽 방향으로 하산을 계속한다.

    두 번째 갈림길에서 5분 정도 지나면 휴식처가 나오고, 5분 정도 더 지나면 헬기장이 있으며, 산길에는 노송 몇 그루가 나타난다.

    5분 정도 더 걸으면 다시 세 번째 갈림길이 나온다.

     

    세 번째 갈림길에는 남덕유산 3.6km 안내 표지판이 있고, 이 갈림길에서 좌측 방향으로 내려가면 덕유교육원 방향이고, 우측 방향은 육십령 방향이다.

    덕유교육원 방향으로 하산을 10분 정도 하면 산죽군락지가 나온다.

     

    산죽군락지 끝머리 오른쪽에는 계곡이 나타나고 청정계류가 흐르며, 앞에는 넓고 완만한 소나무숲길이 나온다.

    소나무숲길을 지나면서 청청계류가 흐르는 덕유계곡을 건너서 작은 언덕위로 올라서면 덕유교육원이다.

     

    서봉에서 덕유교육원까지는 2시간 걸린다.

    덕유교육원에서 임도를 따라 7분 정도 내려가면 영각사 주차장에 도착하며 산행이 종료된다.


    ☞ 코스 : 영각사 주차장-탐방지원센터-영각재-남덕유산-서봉-덕유교육원-영각사 주차장(5시간 30분)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

    http://goo.gl/AKToV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