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산

• 소요산(587m)은 경기도 동두천시와 포천시에 걸쳐있다. 소요산은 암봉 능선이 성벽처럼 서 있으며 경기소금강이라고 한다.

소요산은 꽃과 단풍으로 유명하며 매년 10월에 소요단풍제를 연다.

소요산은 서화담 서경덕, 봉래 양사언, 매월당 김시습이 자주 소요하였다고 하여 소요산이라 한다. 소요산은 원효대사와 요석공주의 숨결이 머문 곳이다.

소요산 트레킹은 소요산 관리소를 출발하여 차도를 따라 우측 계류 옆 요석공원을 지나 일주문에 들어서게 된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백팔계단을 오르면 원효대사가 수도한 바위인 원효대를 지나 자재암에 닿는다.

관리소 출발 35분 걸려 자재암에 도착한다. 자재암(自在庵)은 신라시대 654년에 원효대사가 개산하고 수행했다.

자재암에는 나한전과 원효샘이 있다.

원효샘은 전국에서 손꼽히는 찻물이다.

특히 고려시대 이규보는 “젖처럼 맛있는 차가운 물”이라고 감탄하였다.

자재암을 지나 하백운대로 가파르게 올라간다.

자재암에서 하백운대는 0.65km로 40분 걸리며 관리소 출발 1시간 15분 걸려 하백운대에 도착한다.

하백운대에서 중백운대, 상백운대를 거쳐 나한대, 의상대, 공주봉으로 이어지는 말발굽모양의 능선을 따라 등산로가 이어진다.

하백운대에서 중백운대는 흙길능선으로 0.4km로 15분 걸린다.

중백운대 능선에는 멋진 노송군락지가 있다.

관리소 출발 1시간 30분 걸려 중백운대에 도착한다. 중백운대에서 상백운대는 0.6km로 15분 걸린다.

중백운대에서 0.3km로 10분 정도 가면 상백운대 0.3km, 선녀탕 1km로 가는 갈림길이 나온다.

산행시작 1시간 45분 걸려 상백운대 정상에 도착한다.

상백운대는 이성계가 왕자의 난 이후 자주 이곳 백운대에 올랐다.

상백운대에서 나한대는 1.3km로 1시간 걸린다.

상백운대를 지나 칼날처럼 솟아있는 칼바위능선을 500m로 30분 정도 지난다.

칼바위는 노송과 함께 절경을 이룬다.

칼바위를 지나면서 삼거리 갈림길에 도착한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나한대는 0.6km이고 선녀탕은 0.8km이다.

산행시작 2시간 45분 나한대에 도착한다.

나한대는 소요산의 2번째 높은 봉우리로 전방으로는 의상대의 멋진 암봉이 나타난다.

나한은 불교를 수행하여 해탈의 경지에 이른 수행자를 이르는 명칭이다.

나한대에서 10분 후 소요산 주봉 의상대(587m)에 산행시작 2시간 55분 걸려 도착한다.

멋진 산의 조망이 펼쳐진다. 원효는 수행 동반자인 의상을 기려 소요산의 최고봉을 의상대라 하였다.

의상대에서 공주봉은 1.2km로 30분 걸린다. 의상대를 지나 0.75km로 20분 후 삼거리 갈림길에 도착한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공주봉 0.45km 아래로 샘터 0.6km이다.

공주봉을 올라가는 조망대에서 소요산 주봉 의상대를 비롯하여 주봉 능선의 전망이 펼쳐진다.

산행시작 3시간 30분 걸려 공주봉(526m) 정상에 도착한다. 공주봉은 원효대사가 요석공주를 두고 이름을 지었다.

공주봉에서 흙길로 하산을 10분 내려오면 마당바위 전망대가 나타난다.

전망대에서 소요산의 전체능선이 멋지게 펼쳐진다.

공주봉에서 1km로 30분 걸려 구절터에 도착하며 산행시작 4시간 걸린다.

구절터를 내려오면서 계류가 흐르는 멋진 바위협곡이 있으며 일주문, 요석공주 별궁지를 거쳐 소요산 주차장까지는 4시간 30분 걸리며 원점회귀 산행이 종료된다.

☞ 코스 : 소요산 관리소-일주문-자재암-하백운대-중백운대-상백운대-칼바위능선-나한대-의상대-공주봉-구절터-일주문-소요산 관리소 4시간 30분(8.19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