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출산 천황봉

• 월출산(月出山)은 전라남도 영암군 영암읍과 강진군 성전면 경계에 있는 산으로 주봉은 천황봉(天皇峯 809m)이다.

월출산은 기가 넘쳐나 불꽃처럼 치솟은 산으로 기운을 마음껏 받을 수 있는 산이다.

월출산은 산 전체가 수많은 기암괴석과 기봉으로 이루어졌으며 1988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월출산은 지리산, 천관산, 능가산(변산), 내장산과 더불어 호남의 5대 명산으로 꼽히며 호남의 소금강이라고도 한다.

월출산은 “달이 뜬다. 달이 뜬다. 월출산 천황봉에 보른달이 뜬다.”는 영암 아리랑의 산이다.

월출산 등산은 천황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탐방로 입구를 지나 0.6km 10분 걸려 천황사 삼거리 갈림길에 도착한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천황교를 건너 청정계류를 따라 곳곳의 동백나무 군락지를 지난다.

주차장 출발 1.6km 로 20분 걸려 구름다리 아래의 삼거리 갈림길에 도착하며 다시 삼거리 갈림길을 만난다.

삼거리에서 좌측 구름다리로 0.3km 가파르게 오른다.

산행시작 50분 걸려 구름다리에 도착한다. 구름다리는 길이가 54m로 200명이 동시에 지날 수 있다.

구름다리를 지나 가파른 철사다리를 오르면 기암기봉이 하늘 높이 솟은 바위 능선이 펼쳐지고 바위 협곡이 나타난다.

안부와 산봉우리를 다시 돌아 산행시작 1시간 40분 걸려 능선 조망대(구름다리 0.7km 천황봉 1km) 오른다.

산행시작 2시간 30분 걸려 바위굴인 통천문을 지나 천황봉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은 사방이 절벽이고 커다란 암반으로 되어있으며, 사방으로 기암기봉이 멋지게 펼쳐진다.

하산은 정상에서 구정봉 1.6km를 지나 도갑사 5.8km로 한다.

정상에서 30분 정도 하산 하면 뒤로는 천황봉 정상 조망이 멋지게 나타나며, 좌측으로 돼지바위를 지난다.

곧이어 석문으로 이루어진 남근석을 지난다. 남근바위를 만지거나 껴안으면 젊어진다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월출산에는 남근바위, 베틀굴, 사랑바위, 장군바위 등 기암괴석이 많다.

월출산에는 “남성을 상징하는 남근바위와 여성을 상징하는 베틀굴(음굴)이 사랑(사랑바위)을 나눠 장군바위(큰바위얼굴)가 생겨났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청황봉 정상에서 1.1km 내려오면 바람재 삼거리(구정봉 0.5km 도갑사 4.5km 금릉경포대 2.5km)에 도착한다.

바람재 삼거리에서 직진은 구정봉과 도갑사 방향이고, 좌측은 금릉경포대에 이른다.

바람재를 지나 구정봉으로 오르기 직전 베틀굴을 만난다.

베틀굴은 임진왜란 때 여인들이 난을 피해 이곳에 숨어서 베를 짰다는 전설에서 생긴 이름이다.

베틀굴은 굴의 모습이 마치 여성의 국부와 같은 형상으로 음굴이라고 한다.

하산 시작 1시간 20분 걸려 구정봉(九井峯)에 오른다.

구정봉은 암봉으로 9개의 물웅덩이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며, 월출산 내에서 가장 빼어난 절경이다.

하산시작 2시간 걸려 미왕재 억새밭에 도착한다.

억새밭에서 도갑사는 2.7km로 도갑사 계곡으로 20분 정도 내려가면 동백나무 군락지를 지나고 청정계류를 만난다.

도선수미비를 지나고 도갑사(道岬寺)에 도착한다. 도갑사는 신라 문무왕 때에 도선국사가 창건한 고찰이다.

하산 시작 3시간 20분 걸려 도갑사 주차장에 도착하며 산행시작 5시간 50분 걸려 월출산 종주 산행이 종료 된다.

☞ 코스1 : 천황사 주차장-구름다리-천황봉 정상-바람재-구정봉-억새밭 미왕재-도갑사 주차장(9.4km 5시간 50분)

☞ 코스2 :  천황사 주차장-구름다리-천황봉 정상-바람재-금릉경포대 주차장(7.2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