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산(석모도 강화)

  •  

    해명산(324m)은 인천시 강화군 삼산면 석모도에 있는 산으로 강화도와 석모대교가 개통되어 교통이 편리해졌다.

     

    해명산은 능선을 걸으면서 곳곳의 기암괴석과 시원한 바다를 감상하면서 산과 바다를 동시에 즐긴다.

     

    해명산 산행시작은 전득이 고개(해명산 1.8km 낙가산 6.2km 상봉산 7.3km)에서 능선을 따라 오른다.

     

    산행시작 15분 정도 걸려 전망이 탁 트이는 양바위 전망대에 오르며 시원한 바다가 탁 트인다.

     

    첫 번째 작은 암봉 전망대를 지나고 소나무쉼터가 100m정도 거리로 연이어 2곳이 나타난다.

     

    산행시작 35분 정도 걸려 기송 전망대 겸 쉼터에 도착한다.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

     

    산행시작 45분 정도 걸려 경사진 넓은 바위구간을 지난다.

     

    경사진 바위구간은 미니 슬랩이다.

     

    산행시작 50분 정도 걸려 해명산(324m) 정상에 도착한다.

     

    해명산은 석모도의 최고봉으로 시원한 바다가 조망된다.

     

    해명산 정상을 지나면서 바로 아래로 넓은 휴식터가 나온다.

     

    산행시작 55분 정도 걸려 공개 삼거리 갈림길(해명산 0.2km, 보문사 낙가산 3.9km, 공개)을 지난다.

     

    공개 삼거리를 지나면서 멋진 바위 조망대가 나타난다.

     

    산행시작 1시간 정도 걸려 삼각점이 있는 삼각점 308m봉에 오른다.

     

    전면으로 이어진 산 능선이 펼쳐지고 좌우로는 시원한 바다가 조망된다.

     

    곧이어 능선상의 바위전망대(해명산 0.9km 상봉산 5.0km)에서 전면에 펼쳐지는 산봉우리가 보인다.

     

    산행시작 1시간 20분 정도 걸려 고인돌 바위를 만난다. 바위 3개가 멋지게 형성되었다.

     

    해명산은 능선을 오르락내리락 하면서 능선 길에 나타나는 기암괴석을 지난다.

     

    산행시작 1시간 35분 정도 걸려 넓은 바위 전망대에 오른다.

     

    지나온 능선길이 멋지게 이어지고 능선에서 양 옆으로 시원한 바다가 펼쳐진다.

     

    산행시작 1시간 45분 정도 걸려 사거리 고개(해명산 1.8km, 보문사 낙가산 2.1km, 매음리 1.4km, 석모리(방개) 1.8km)를 지난다.

     

    버섯바위를 지나고 해명산 산행의 중간지점(해명산 2.9km 상봉산 2.9km)을 통과한다.

     

    산행시작 2시간 10분 정도 걸려 좌측으로 큰바위전망대(해명산 3.0km 보문사 낙가산 1.4km)에 오른다.

     

    큰바위전망대에 올라서면 마을이 펼쳐지고 갯벌과 바다에 떠있는 크고 작은 섬들이 한눈에 들어온다.

     

    산행시작 2시간 30분 정도 걸려 나무데크가 있는 눈썹바위 위 바위 전망대에 오른다.

     

    바위전망대(해명산 4.1km 보문사 1.0km 상봉산 1.8km) 올라서면 아래로 보문사가 가까이 내려다보인다.

     

    산행시작 2시간 37분 정도 걸려 삼거리 갈림길(상봉산 1.7km)에 도착한다.

     

    좌측으로 사찰로 내려가는 계단길이 있다.

     

    우측으로 상봉산 방향으로 간다.

     

    곧 이어진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올라가면 낙가산이다.

     

    산행시작 2시간 40분 정도 걸려 낙가산(235m) 정상에 도착한다.(표지판이 없다.)

     

    낙가산 정상에 서면 지나온 능선길이 시원하게 나타난다.

     

    낙가산을 내려오면서 산길이 다시 합류된다.

     

    산행시작 2시간 45분 정도 걸려 절고개인 보문사사거리(해명산 4.6km, 상봉산 1.2km, 보문사 주차장 1.4km, 석모리(면사무소) 2.5km) 갈림길에서 상봉산으로 간다.(25분)

     

    (절고개에서 보문사 담장을 따라 보문사 주차장으로 하산하는 길도 있다.(코스2: 절고개-보문사 주차장 35분)

     

    휴양림삼거리(휴양림 2.0km 해명산 5.6km 상봉산 0.4km)갈림길을 지난다.

     

    산행시작 3시간 10분 정도 걸려 상봉산(316m) 정상에 도착한다.(한가라지고개 1.4km, 낙가산 1.9km) 상봉산은 암봉으로 되어 있고 전망이 빼어나다.

     

    정상에서 앞으로는 바다, 염전, 마을 등이 눈 아래 가까이 펼쳐지고 뒤로는 석모대교가 눈앞에 나타난다.

     

    상봉산에서 하산하는 탁 트인 바다 전망을 보면서 내려오다가 한가라지고개 0.1km 직전에서 임도를 만나다.

     

    산행시작 3시간 40분 정도 걸려 차도와 만나는 한가라지고개 주차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한다.(코스1)

     

    코스1:전득이고개-해명산-큰바위전망대-낙가산-절고개-상봉산-한가라지고개(3시간40분 9.3km)

     

    코스2:전득이고개-해명산-큰바위전망대-낙가산-절고개-보문사 주차장(3시간20분 7.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