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봉산(진안)

구봉산(九峰山)은 전북 진안군 주천면과 정천면의 경계에 있는 암봉산으로 주봉은 9봉인 천왕봉(1,002m)이다.

구봉산(九峰山)은 바위가 뾰족하게 솟아있는 아홉 개의 봉우리로 이루어져있어 구봉산이라 한다.

구봉산은 천왕봉을 제외한 나머지 여덟 봉우리가 막 피어오르는 연꽃의 모습을 하고 있어 연꽃산이라고도 한다.

또한 구봉산(九峰山) 이름은 아홉 구(九) 자가 아닌 거북 구(龜) 자를 써서 구봉산(龜峰山)으로 구전 되어 온다.

구봉산은 마치 엄마 거북이가 새끼 거북이 8마리를 데리고 산에 오르다가 바위가 되어 아홉 마리의 거북이 암봉이 된 듯하다.

구봉(龜峰)이란 지명은 거북이처럼 엎드려 있는 형상에서 유래된 것 같다.

예로부터 거북이 형상을 한 구봉산에는 천하명당 자리가 있다고 한다.

구봉산의 정상인 천왕봉(1,002m)은 호남의 유명한 산을 조망할 수 있는 봉우리이다.

구봉산 최고봉인 천왕봉은 천황봉에서 개명되었다.

구봉산은 천왕봉을 주봉으로 암봉들이 깎아 세운 듯한 험준한 절벽으로 산세가 형성되었다.

구봉산 주차장에서 산행 시작 한다. 구봉산 정상 천왕봉까지는 2.8km로 3시간30분 걸린다.

산행 시작 0.8km, 25분 정도 걸려 경사진 숲길로 오르면 지능선에 도착한다.

좌측 지능선을 지나 나무데크 계단을 오르면 우뚝 솟은 4봉과 5봉 사이로 구름다리가 보인다.

산행 시작 1.3km로 50분 정도 걸려 1, 2봉 능선 갈림길에 도착하며, 1봉은 0.1km 정도 우측에 있다.

산행 시작 1시간 정도 걸려 1봉에 도착한다. 1봉에서 아래로 구봉산 주차장과 멀리 용담호가 보인다.

산행 시작 1시간 10분 정도 걸려 2봉을 지나고, 산행 시작 1시간 15분 정도 걸려 3봉을 지나 산행 시작 1시간 25분 정도 걸려 4봉 구름정 정자에 도착한다.

구름정 위에 올라보면 4봉과 5봉 사이의 구봉산의 명물 구름다리(약 100m 현수교)가 아름답다.

아찔한 구름다리를 건너 산행 시작 1시간 50분 정도 걸려 5봉에 도착한다. 5봉에서 뒤로 건너온 4봉과 구름다리가 멋지게 펼쳐진다.

산행 시작 2시간 정도 걸려 6봉을 지나고, 산행 시작 2시간 10분 정도 걸려 7봉에 도착한다.

7봉과 8봉 사이에 나무 데크 다리를 건너 산행 시작 2시간 25분 정도 걸려 8봉에 도착한다. 8봉에서 뒤를 돌아보면 지나온 4봉, 5봉, 6봉이 한눈에 들어오며 그림처럼 아름답다.

8봉에서 내려와 산행 시작 2시간 35분 정도 걸려 돈내미재 삼거리(구봉산 정상 0.5km, 구봉산 주차장 2.3km, 8봉 0.1km) 안부에 도착한다. 돈내미재에서 짧은 산행을 원할 시 바로 구봉산 주차장으로 하산할 수 있다.(하산 55분 정도)

돈내미재에서 가파르게 올라 산행 시작 3시간 30분 정도 걸려 9봉 구봉산 정상 천왕봉(1,002m)에 도착한다. 정상에 서면 8봉 능선과 용담호가 시원스럽게 펼쳐진다.

구봉산 정상(천황사 3.6km, 돈내미재 0.5km)에서 천황사 방향 바랑재로 간다.

하산 능선길 곳곳의 전망대에서 보는 여덟 개의 암봉과 구름다리, 용담호가 환상적이다.

능선 길에서 만나는 2개의 멋진 기송은 장관이다.

하산 시작 20분(산행시작 3시간50분) 정도 걸려 바랑재 삼거리(2.3km 구봉산 주차장, 0.5km 구봉산 정상, 3.1km 천황사)에서 구봉산 주차장으로 내려간다.

지그재그 가파른 비탈길로 내려가면 시야가 확 트이는 마을 뒤로 내려온다.

별장이 나타나고 하산 시작 1시간(산행시작 4시간30분) 정도 걸려 포장 임도 삼거리(구봉산 주차장 0.8km, 구봉산 정산 2.0km, 돈내미재 1.4km)가 나타난다.

좌측은 돈내미재에서 내려오는 길이고, 우측으로 차도 방향으로 간다.

차도를 조금 따라 가면 주차장이 나온다.

하산 시작 1시간10분(산행시작 4시간40분) 정도 걸려 구봉산 주차장에 도착하고 원점회귀 산행이 종료된다.

코스1: 구봉산 주차장-1봉-2봉-3봉-4봉-구름다리-5봉-6봉-7봉-8봉-돈내미재-9봉 천왕봉-바랑재-구봉산 주차장(6km, 4시간40분)

코스2: 구봉산 주차장-1봉-2봉-3봉-4봉-구름다리-5봉-6봉-7봉-8봉-돈내미재-구봉산 주차장(5km, 3시간30분)

코스3: 구봉산 주차장-1봉-2봉-3봉-4봉-구름다리-5봉-6봉-7봉-8봉-돈내미재-9봉 천왕봉-바랑재-천황사(7km, 5시간30분)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