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매봉

  • 길매봉(735m)은 경기도 포천시 일동면과 가평군 조종면에 걸쳐 있고, 길매고개를 사이에 두고 청계산과 마주하고 있는 산으로 한북정맥을 이어주는 산이다.

     

    산행 코스는 청계저수지를 기점으로 해서 계곡을 통해 길매고개를 거처 길매봉 정상에 오른 후 710봉을 지나 능선을 타고 내려와 다시 계곡을 통해 청계저수지로 하산한다.

     

    길매봉 산행 시작은 청계저수지를 기점으로 수림펜션을 지나 0.6km 떨어진 등산로 입구에서 나무다리를 건너 산행을 시작한다.

     

    청계저수지에서 등산로 입구 사이에는 주차장과 펜션들이 있다.

     

    나무다리를 건너면서 100m 정도 지나면 삼거리 갈림길 표지판(청계저수지 0.7km, 길매고개 3.2km, 길매봉 3.9km)이 나오면서 좌측 길매고개 방향으로 청정계류가 흐르는 계곡을 따라 올라간다.

     

    녹음이 우거진 시원한 계곡길은 완만한 오솔길로 이어진다. 청계산은 계곡물이 맑고 깨끗하여 청계라고 한다.

     

    산행시작 35분 정도 걸려 작은 돌탑이 나오고 질마재(길매재) 표지판이 나오면서 계류를 건넌다.

     

    산행시작 1시간 10분 정도 걸려 완만한 길을 지나면서 경사진 등산로로 바뀐다.

     

    가파르게 지능선을 따라 오르면서 신갈나무 숲이 이어지고 넓은 휴식터가 나타난다.

     

    산행시작 1시간 20분 정도 걸려 길매재(595m 길매고개) 도착하면서 전방이 탁 트인다.

     

    길매재에서 좌측으로는 청계산(849m/1.0km) 정상이 둥그렇게 나타나고, 우측으로는 길매봉(735m/0.6km) 정상이 뾰족하게 솟아 있다. 길매재에서 우측으로 간다.

     

    길매재 일대의 억새풀 지대를 지나 우측으로 능선을 따라 오르기 시작하면 좌우로 낭떠러지 절벽 암릉길이 나타난다.

     

    길매봉 산행의 최고의 조망지이며 멋진 암릉전망지대를 통과하며 암릉산행의 묘미와 아찔한 스릴도 만끽할 수 있다.

     

    산행시작 2시간 정도 걸려 길매봉(735m) 정상에 도착하면 시계가 확 트이고 청계산이 시야에 들어오며 시원한 조망이 펼쳐진다.

     

    정상 옆의 헬기장을 지나면서 능선을 따라 간다. 길매봉 0.23km 한북정맥 표지판을 지난다.

     

    산행시작 2시간 10(하산시작 10) 정도 걸려 710(길매봉 정상 0.7km, 노채고개 2.6km)에 도착한다.

     

    710봉 앞에는 시원한 바위 조망대가 있으며 멋진 전망이 펼쳐진다.

     

    계속하여 암봉과 능선길을 지나고, 가파르게 마사토 흙길을 로프를 잡고 내려간다.

     

    산행시작 2시간 55(하산시작 55) 정도 걸려 길매봉(1.22km/표지판은 좌측으로 100m 정도 더 가면 길매봉 1.23m 한북정맥이 나타난다.)되는 지점에서 큰 소나무 몇 그루가 솟아 있는 약간 평평한 삼각형 모양의 쉼터가 형성 되면서 갈림길이 나온다.

     

    갈림길 능선에서 우측으로 간다. 급경사로 내려가면서 좌측으로 돌아 지능선을 타고 하산한다.

     

    길은 능선길로 이어지면서 마사토 흙길를 지나고 편안한 숲길로 이어진다.

     

    능선 아래 부분에 도착하면서 큰 낙엽송 지대가 나오면서 청정 계류가 흐르고 산행시작 시 오른 삼거리 갈림길 표지판이 다시 나온다.(청계저수지 0.7km)

     

    산행시작 3시간 30(하산시작 1시간 30) 정도 걸려 등산로 입구로 내려오면서 산행을 종료한다.

     

    코스: 청계저수지-수림펜션-등산로 입구-길매재-암릉전망지대-길매봉 정상-710-능선길-등산로 입구-청계저수지(3시간 30, 8km)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

    http://goo.gl/AKToV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