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산

• 중원산(800m)은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과 단월면 경계에 있는 산으로 주능선의 왼쪽에는 용계계곡과 용문산이 있고, 오른쪽에는 중원계곡과 도일봉이 위치하며, 여름철이면 많은 등산객들이 찾아오는 인기가 높은 산이다.

중원산 산행 시작은 중원리 주차장에서 출발한다. 주차장에서 50m정도 가면 하얀집앞 맞은편 등산로입구가 나타난다. 입구에서 50m 정도 가면 표지판(중원산2.5km)이 있다.

산행시작 10분 정도 걸려 지능선에 오르면서 안내판(중원산1.99km 등산로입구 0.52km) 이 나온다.

등산로는 울창한 지능선으로 소나무군락지와 참나무가 숲을 이루는 육산 흙길로 편안한 숲길이 이어진다.

등산로입구 1.05km 중원산 1.44km 안내판이 나온다. 커다란 소나무가 숲을 이루는 능선길을 지나 경사를 오른다.

산행시작 1시간 정도 걸려 경사 길을 오른면 600봉으로 넓은 쉼터가 나오며 안내판(중원산 1.47km 등산로입구 1.06km)이 있다.

산행시작 1시간 30분 정도 걸려 엉덩이소나무와 전망대에 도착한다. 엉덩이소나무는 요염한 자태를 드러내고 있다.

산행시작 1시간 40분 정도 걸려 중원산(800m) 정상에 오른다. 정상에 서면 동쪽으로 도일봉, 서쪽으로 용문산이 가깝게 보인다.

왼쪽으로 용문산 주차장 4.08km, 오른쪽으로 중원폭포 2.88km, 중원리 등산로입구 3.49km, 도일봉 6.63km 의 갈림길이 나온다.

하산은 중원폭포가 있는 중원계곡으로 한다.

중원산 정상에서 하산하면서 암릉이 이어지고 등산로는 바위가 많은 길로 바뀐다. 암릉 전망대가 나타나고 멋진 기송이 절벽에 자리하고 있다.

산행시작 2시간 10분 정도 걸려 암봉을 우회하면서 갈림길이 나타난다.

갈림길(샘골고개 사거리 0.1km 직전)에서 내려가면 샘길고개 사거리에서 내려오는 길과 합류된다.(샘길고개 사거리: 중원산 0.73km, 중원폭포 2.15km, 중원리 등산로입구 2.76km)

갈림길에서 지능선으로 내려가다가 바위와 소나무들이 있는 절벽이 나타나는 지능선 끝의 안내판(중원산 0.5km, 등산로입구 2.6km)에서 왼쪽 골짜기로 내려간다.

안내판(중원산 1.14km, 등산로입구 1.98km)이 있는 쉼터가 나타나고, 너덜 길을 지난다.

산행시작 2시간 55분 정도 걸려 숯가마터에 도착한다.

숯가마터는 중원산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참나무를 이용하여 숯을 구워냈던 전통 숯가마터이다.

안내판(중원산 1.47km, 등산로입구 1.55km)을 지나면서 등산로는 다시 편안하게 바뀌면서 오른쪽으로 청정계류가 흐르기 시작한다.

산행시작 3시간 30분 정도 걸려 중원계곡 갈림길(중원산 2.43km, 도일봉 3.41km)에 도착한다.

중원계곡에는 풍부한 수량의 청정계류가 흐르며, 맑은 소가 곳곳에 있어 아름답다.

중원계곡 갈림길에서 10분 정도 계곡의 숲 터널 아래로 이어지는 오솔길을 걸어 내려가면 우렁찬 물소리를 내는 3단의 중원폭포를 만난다.

산행시작 3시간 40분 정도 걸려 중원폭포에 도착한다.

중원폭포는 중원계곡을 대표하는 폭포로서 높이 약 10m3단 폭포로 병풍을 두른 듯 기암절벽에 에워싸여 절경을 이룬다.

수줍은 처녀의 댕기 같은 물줄기 아래로 넓고 깊은 못이 드리워져 있다.

산행시작 4시간 정도 걸려 중원리 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원점회귀 산행이 종료된다.

코스:중원리주차장-등산로입구(하얀집앞)-소나무숲길-전망대(엉덩이소나무)-중원산(800m)-갈림길-숯가마터-중원폭포-중원리주차장(4시간 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