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패산

• 사패산(賜牌山 552m)은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과 양주시 장흥면 울대리 사이에 위치한 산으로 북한산국립공원의 북쪽 끝에 있는 산이다.

사패산은 동쪽으로 수락산, 서남쪽으로 도봉산이 연결되어 있다.

사패(賜牌)란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왕이 왕족이나 신하에게 땅이나 노비를 하사할 때 그 소유권을 인정하는 문서를 말한다.

사패산은 선조의 6째 딸인 정휘옹주가 유정량(柳廷亮)에게 시집갈 때 선조가 하사한 산으로 이름이 유래하였다.

사패산으로 너럭바위 암봉으로 도봉산의 날카로운 암봉과는 대조적으로 정상이 넓고 거대한 바위로 되어있다.계곡에는 큰 너럭바위 사이로 맑은 물이 흐르고 있다.

회룡역을 출발하여 회룡탐방지원센터(회룡역1.2km 15분) 앞에서 우측 갈림길로 북한산 둘레길 안골길을 따라 간다.

사패산 산행시작은 회룡역 탐방지원 센터에서 0.3km(5분 정도) 걸려 보루길과 둘레길 갈림길이 나타난다.

회룡탐방지원센터에서 산행시작 15분 정도 걸려 호암사 입구(사패산 3.0km, 호암사 0.9km, 사패능선 2.5km)에 도착한다.(회룡역에서 직접 호암사 입구(범골통제소)로 와서 등산을 시작하기도 한다.)

회룡탐방지원센터 산행시작 35분 정도 걸려 호암사 입구에서 계류 옆 포장 임도를 따라 범골통제소를 지나 호암사(호암사 입구 0.9km, 사패능선 1.6km)에 도착한다.

산행시작 55분 정도 걸려 지능선 삼거리 갈림길(범골입구1.0km 사패산 2.1km 의정부시청1.6km)에 오른다. 호암사 뒤의 지능선에 올라서면서 좌측으로 보루가 나타난다.

능선을 따라 10분 정도 걸려 조망 마당바위를 올라 멋진 보루를 감상한다.

능선길을 다시 10분(산행시작 1시간15분) 정도 더 가면 보루길 위쪽 지능선 삼거리 갈림길(범골입구 1.6km, 사패능선 0.8km, 사패산 1.4km)에 오른다.(샛길인 보루길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난다.)

산행시작 1시간 40분 정도 걸려 사패능선 삼거리(사패산 0.6km, 자운봉 2.9km, 범골입구 2.5km)에 도착한다.

사패능선 삼거리에서 사패산 정상을 왕복(30분 정도)으로 갔다가 온 후 산행시작 2시간 10분 정도 지나 자운봉 방향으로 이동한다.(사패산 정상 산행시작 1시간 55분 정도 걸려 도착 한다.)

산행시작 2시간 25분 정도 걸려 사패능선 회룡탐방지원센터 사거리(회룡탐방지원세터 2.4km, 사패산 1.2km, 자운봉 2.3km, 송추주차장 3.4km)를 지난다.(회룡사를 거쳐 회룡역으로 내려가는 길이다.)

산행시작 3시간 정도 걸려 비교적 가파르게 멋진 바위 봉우리가 있는 능선상에 오른다.

산행시작 3시간 10분 정도 걸려 산불감시초소 바위봉에 도착한다.

산행시작 3시간 30분 정도 걸려 포대능선 입구(자운봉 1.4km, 망월사 0.5km, 원도봉탐방지원센터 2.4km)에 도착한다.

포대능선 입구에서 40분(산행시작 4시간10분) 정도 걸려 능선을 따라 민초샘 삼거리(민초샘 0.1km, 사패산 3.0km, 자운봉 0.7km, 원도봉탐방지원센터 2.4km) 도착하여 원도봉계곡으로 내려간다.

능선에서 하산 시작 30분(산행시작 4시간40분) 정도 걸려 민초샘을 지나고 비교적 가파르게 망월사 아래 삼거리(민초샘 0.7km, 망월사 0.3km, 원도봉탐방지원센터 1.6km)에 도착한다.

망월사 아래 삼거리에서 5분(산행시작 4시간 45분) 정도 내려오면 휴식하기 좋은 덕제샘이 나타난다.

청정계류 옆을 따라 내려온다. 산행시작 5시간 30분 정도 걸려 다리 갈림길(원도봉입구 0.5km, 망월사역 0.6km)에 도착하면서 산행을 종료한다.

코스1: 회룡역-범골능선-사패산 정상-사패능선-포대능선-민초샘-원도봉계곡-망월사역(5시간40분)

코스2: 회룡역-범골능선-사패산 정상-회룡골 계곡-회룡역(4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