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태산(횡성)

• 청태산(靑太山 1194m)은 강원 횡성군 둔내면과 평창군 방림면의 경계에 있는 산이다.

청태산의 이름은 태조 이성계가 청태산휴양림이 위치한 이곳를 지나다가 잠시 휴식을 취하며 횡성 수령이 마련한 점심을 바위에 앉아 먹으면서, 이곳의 아름다운 푸른 산세에 반해 청태산이란 휘호를 직접 써서 횡성 수령에게 하사하여 부르게 되었다 한다.

청태산은 육산으로 잣나무, 전나무, 소나무, 참나무 등 수목이 울창하여 삼림욕장으로 좋다.

청태산이 있는 둔내 일대는 해발 고도가 높고 겨울철에 눈이 많이 내리고 추운 지역으로, 청태산은 겨울철에 멋진 상고대 및 아름다운 설경으로 아름답다.

겨울철 둔내 일대의 산들은 온통 하얀 눈으로 덮여 풍경이 마치 한 폭의 동양화 같다.

둔내면 삽교리 청태산 기슭에는 1993년 자연휴양림이 조성되었다.

청태산 자연휴양림은 숙소, 야영장, 산책로 등을 갖추고 있어서 많은 사랑을 받는다.

청태산 산행은 자연휴양림에서 제1등산로 능선을 타고 정상에 올랐다가, 다시 제3등산로로 내려와 자연휴양림으로 원점회귀 한다.

청태산 산행 시작은 주차장(데크로드 140m, 야영장 450m)에서 출발하여 데크로드를 따라 올라간다.

데크로드에서 포장임도를 만나고, 우측으로 포장임도를 따라 가다가 산행시작 30분 정도 걸려 제1등산로 입구에서 산길로 올라간다.

산행은 육산길로 완만한 지능선길이며 신갈나무 숲으로 올라간다.

신갈나무 아래로 산죽나무 군락지가 펼쳐져 있다.

산행시작 1시간20분 정도 걸려 능선 삼거리(매표소 주차장 1.3km, 청태산 정상 0.6km, 둔내유스호스텔 1.8km)에 도착한다.

걷기 좋은 편안한 능선길로 나무 숲길이 이어진다.

겨울철에는 상고대와 눈꽃으로 환상적인 설국길이다.

산행시작 1시간30분 정도 걸려 헬기장 삼거리 갈림길(제1등산로, 제2등산로, 청태산 정상)을 지난다.

산행시작 1시간40분 정도 걸려 청태산(1194m)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은 약간의 조망이 터진다.

하산 시작 10분(산행시작 1시간50분) 정도 걸려 헬기장에 다시 돌아와 제2등산로로 하산한다.

하산 시작 15분(산행시작 1시간55분) 정도 걸려 헬기장에서 내려와 제3등산로와 제2등산로 갈림길(청태산 정상 0.5km, 매표소 주차장 1.3km, 제3등산로 0.7km)에 도착한다.

제3등산로 방향으로 하산 한다.

능선길을 따라 내려오면서 우측으로 청태산 정상 산마루가 멀리 펼쳐진다.

하산 시작 40분(산행시작 2시간20분) 정도 걸려 제3등산로 갈림길(제2등산로 0.7km, 청태산 정상 1.2km, 제3등산로 제4등산로 0.2km)에 도착한다.

제3등산로로 하산 한다.

하산 시작 50분(산행시작 2시간30분) 정도 걸려 포장임도 갈림길(제2등산로, 제4등산로)에 도착한다.

제2등산로 방향으로 포장임도를 따라 간다.

하산 시작 1시간(산행시작 2시간40분) 정도 걸려 제2등산로에 도착하기 100m 전방에서 우측으로 흙길로 난 오솔길로 내려오다가 계류를 건너고 데크로드 옆길로 이어진다.

하산 시작 1시간20분(산행시작 3시간) 정도 걸려 제1산림문화 휴양관을 지나 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원점회귀 산행을 종료한다.

코스: 청태산 자연휴양림 주차장-데크로도-제1등산로-청태산 정상-제3등산로-청태산 자연휴양림 주차장(3시간)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