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숭산

덕숭산(德崇山 495.2m)은 충청남도 예산군 덕산면에 있는 산으로 1973년 3월 가야산과 더불어 덕산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덕숭산은 다양한 기암괴석의 수려한 산으로 예로부터 호서(湖西)의 금강산이라 한다.

덕숭산은 기슭에 “수덕사의 여승” 가요 “인적 없는 수덕사의 밤은 깊은데, 흐느끼는 여승의~”로 유명한 사찰 수덕사(修德寺)가 있어 일명 수덕산(修德山)이라고도 한다.

덕숭산 산행시작은 수덕사 주차장을 출발하여 사천2리 마을회관(119 예산소방서) 앞을 지나 내려가 저수지 옆길 임도로 가서 장작더미 옆에 산길 들머리길을 따라 지능선으로 올라간다.

산길은 작은 소나무 숲으로 완만하다.

산행시작 15분 걸려 주능선에 올라서면서 좌측으로 바위 조망대가 나타난다.

좌측의 바위 조망대에 올라서면 덕숭산과 수덕사의 탁트인 조망이 펼쳐진다.

산행시작 20분 걸려 바위 조망대 왕복구간을 내려와서 능선을 따라 덕숭산으로 오른다.

능선길 곳곳에는 멋진 바위들이 있다.

산행시작 40분 걸려 사람인(人) 바위를 지난다. 완만한 능선길을 오르면서 기암의 바위를 보면서 올라간다.

산행시작 1시간 걸려 큰 바위와 넓은 휴식터에 도착한다. 능선길을 오르면서 수덕사가 우측으로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산행시작 1시간 15분 걸려 만공이 참선도량으로 세운 스님들의 수행 공간 정혜사(定慧寺)로 가는 삼거리 갈림길을 지나 능선을 계속 오른다. 바위 전망대, 대왕의자 바위를 지난다.

산행시작 1시간 35분 걸려 수덕사 삼거리(수덕사 1.51km, 덕숭산 정상 0.16km)을 지나 정상으로 간다.

산행시작 1시간 40분 걸려 덕숭산(495.2m) 정상(좌측 수덕사 1.67km, 우측 수덕사 1.91km)에 도착 한다.

정상에서 우측 전월사 방향으로 하산 하면서 집채만 한 커다란 바위도 지난다.

산행시작 1시간 50분 걸려 삼거리(덕숭산 정상 0.24km, 수덕사 1.67km)에서 수덕사 방향으로 내려간다.

산행시작 2시간 걸려 전월사 앞 사거리(덕숭산 정상 0.53km, 수덕사 1.38km, 전월사 0.02km)에 도착한다. 전월사 앞 사거리에는 식수대가 있다.

전월사는 만공스님이 말년까지 수행정진 하였던 곳이다.

사거리에서 내려오는 능선길은 흙길의 소나무 숲길이다.

산행시작 2시간 20분 걸려 삼거리를 만난다.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내려간다.

우측 길에는 몇 개의 큰 바위가 솟아 있으며, 경사진 길을 따라 내려간다.

산행시작 2시간 40분 걸려 수덕사에 도착 한다. 수덕사는 백제 위덕왕(威德王 554~597) 때 고승 지명이 창건한 것으로 추정된다.

산행시작 2시간 50분 걸려 옛 모습 그대로 소담한 초가의 수덕여관을 지난다.

수덕여관은 이응노 화백이 한때 머물면서 수덕사 일대의 아름다운 풍경을 화폭에 그리던 사적지이다.

산행시작 3시간 걸려 수덕사 주차장에 도착하면서 산행이 종료 된다.

코스: 수덕사주차장-수덕사저수지-바위 조망대-덕숭산-전월사-수덕사-수덕사주차장(3시간, 7km)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