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산

  • 서대산(西臺山 904m)은 충남 금산군 추부면과 충북 옥천군 군북면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산림청 선정 100대 명산 중 하나이며 충남의 최고봉이다.

     

    서대산의 산세는 독립된 원뿔형으로 우뚝 솟아 있어 ​조선시대 충북 옥천군 이원면 용방리 구룡마을에서 태어나고 살았던 송시열은 서대산을 보고 “서쪽에 있는 대(臺)”라는 뜻에서 서대산이라 불렀다고 한다.

     

    또한 서대산 서쪽산 기슭에는 신라시대 무양국사가 창건한 규모가 큰 서대사(西臺寺) 사찰이 있었다고 하며 서대산의 이름이 서대사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서대산은 화강암으로 산세가 웅장하고 장군바위, 석문, 선바위, 사자바위 등 기암괴석과 깎아지른 낭떠러지 절벽이 비경이며 중부의 금강이라고 한다.

     

    서대산 산행 시작은 드림리조트 주차장에서 출발한다. 포장 임도를 따라 좌측으로 몽골캠프촌 앞을 지나면서 등산로 1, 2 코스와 등산로 3, 4 코스로 방향이 갈라지는 삼거리 갈림길이 나온다.

     

    등산로 1, 2코스 방향으로 가면서 서대산 강우레이더 관측소를 지난다.

     

    산행시작 25분 정도 걸려 1코스와 2코스의 갈림길에서 2코스로 올라간다. 큰 바위 아래 있는 용바위가 나타난다.

     

    산행시작 40분 정도 후 마당바위에 도착한다. 곧이어 큰 바위 군락지(서대산 2-4 지점)를 지나 가파르게 오르면 머리 위 구름다리 아래 등산로 갈림길에서 오른쪽 구름다리 끝에 위치한 전망대로 오른다.

     

    산행시작 1시간 15분 정도 걸려 전망대에 도착한다. 입구를 막아놓은 구름다리 앞 전망대에서 맞은편 선바위 절벽의 멋진 장관을 조망한다. 전망대에서 위로 계속 오른다.

     

    산행시작 1시간 35분 정도 걸려 능선의 사자바위에 도착한다. 사자바위에 오르면 시원한 조망이 펼쳐지고 사자바위에서 우측의 서대산 정상 방향으로 능선을 따라 간다.

     

    잠시 후 헬기장과 북두칠성바위를 지난다.

     

    산행시작 2시간 정도 걸려 삼거리 갈림길(흥국사 1.0km, 서대산 정상 1.0km, 서대산 드림리조트 3.0km)에 도착한다.

     

    곧 두번째 헬기장이 나오고 헬기장에서 정상 부분이 멋지게 조망된다.

     

    산행시작 2시간 10분 정도 걸려 거대한 장군바위 아래 석문에 도착한다.

     

    웅장한 석문을 감상하고 장군바위를 끼고 오른쪽으로 돌아 장군바위 정상으로 오른다.

     

    장군바위에 정사에 서면 시원한 조망이 탁 트인다.

     

    서대산 장군바위의 위용은 정말 대단하다.

     

    장군바위는 장군이 호령하듯 정말 엄청난 바위이다.

     

    장군바위를 내려와 바로 앞에 있는 조망대에서 다시 한 번 장군바위를 감상하고 서대산 정상 옆의 하얀 둥근 건물인 서대산 강우 레이더 관측소를 지난다.

     

    산행시작 2시간 40분 정도 걸려 서대산(904m, 드림 리조트 2.0km, 흥국사 2.9km)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돌탑이 쌓여진 정상석이 있다.

     

     

    하산은 정상에서 4코스로 30m 정도 내려오면 장군봉을 비롯한 지나온 주능선의 멋진 조망을 감상하는 전망처가 있다.

     

    곧이어 바위와 소나무로 경관이 뛰어난 멋진 쉼터를 지난다.

     

    정상에서 하산시작 0.9km로 30분(산행시작 3시간10분) 정도 걸려 약수터가 나타난다. 약수터 앞에는 넓은 전망대 겸 쉼터가 있다. 약수 물 한잔을 하고 쉴 수 있다.

     

    하산 길은 지그재그 흙길이 잘 되어 있다. 비목나무, 소나무, 서어나무, 신갈나무, 물푸레나무, 산뽕나무 등 다양한 수상이 살고 있는 산림 속을 걸어 내려온다. 정성스럽게 쌓은 돌탑지대를 지난다.

     

    하산시작 1시간(산행시작 3시간40분) 정도 걸려 개덕사 사찰에 도착하기 전 오른쪽으로 (드림)리조트 주차장 가는 방향이 나온다.

     

    리조트 주차장은 산을 둘레 길처럼 계속 우회전하면서 완만하게 올라간다.

     

    하산 길 4코스 끝 지점에서 포장 임도가 나오면서 가로질러 건너 10m 정도 가면 좌측으로 주차장 600m 표지판이 나온다.

     

    넓은 흙길 임도를 따라간다.

     

    곧이어 흙길 임도가 끝나고 포장 임도로 바뀌면서 산행시작 시 지났던 1, 2코스와 3, 4코스 삼거리 갈림길과 다시 만난다.

     

    몽골 캠프촌을 지나 하산한다.

     

    하산시작 1시간 20분(산행시작 4시간) 정도 걸려 드림리조트 주차장에 도착하면 원점회귀 산행이 종료된다.

     

    1코스: 드림리조트 주차장-마당바위-선바위 전망대-사자바위-북두칠성바위-장군바위-서대산(904m)-약수터-드림리조트 주차장(7km, 4시간)

    2코스: 드림리조트 주차장-제비봉-선바위-사자바위-북두칠성바위-장군바위-서대산(904m)-약수터-드림리조트 주차장(7km, 4시간)

     

    ★ 산악투어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아이폰앱, 안드로이드앱 공용)

    http://goo.gl/AKToV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