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산

• 유명산(有明山, 862m)은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과 양평군 옥천면 경계에 있는 산이다.

유명산은 유명산자연휴양림, 유명계곡(입구지계곡)으로 더 유명하다. 입구지계곡이라고 하는 유명계곡은 수량이 풍부하여 봄, 여름, 가을 계곡산행을 즐길 수 있다.

계곡에는 마당소, 용소, 박쥐소 등 소와 담들이 맑은 물이 흐르는 암반사이에 수없이 많이 있다.

유명산의 본래 이름은 동국여지승람에 산 정상에서 말을 방목하였다 하여 마유산(馬遊山)이라 하였으나 이름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유명산은 1973년 엠포르산악회가 국토 자오선 종주를 하던 중 산악회 대원 중 진유명의 이름에서 유래한다.

유명산 트레킹은 유명산 주차장을 출발하여 자연휴양림을 지나 오른쪽 지능선을 타고 정상에 올라 유명계곡으로 하산한다.

유명산 주차장 출발하여 제2매표소를 지나고 제2야영장 자연휴양림을 통과하여 직진하면 0.1km로 5분 걸려 좌측에는 청정계류가 흐르고 삼거리 갈림길이 나온다.

삼거리 갈림길에서 오른쪽 편으로 보면 정상으로 올라가는 경사진 지능선 등산로가 있다.

지능선 길을 0.4km로 25분 오르면 산책로를 가로지르며 산책로에서 가파른 능선을 계속 오르면 신갈나무숲 능선 길로 유명산 정상까지는 1.6km이다.

산행 시작 1.1km로 1시간 비탈면을 오른 후 정상 0.9km 표지판이 나오면서 완만한 바위능선 옆으로 산길이 바뀐다.

주차장 출발 2km로 1시간 30분 걸려 유명산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전망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전망대에 서면 시야가 탁 트인다.

하산은 유명계곡으로 하며, 정상에서 4.3km로 2시간 10분 소요된다. 정상에서 비교적 완만한 능선 숲길을 지나면서 시원한 넓은 휴식터를 만난다.

곧이어 신갈나무 숲의 비탈진 산길을 지그재그 가파르게 하산한다. 정상에서 40분 내려가면 시원한 계곡 물소리를 내며 흐르는 청정계류가 나타난다.

맑게 흐르는 청정계류를 따라 10분 내려가면 정상에서 1.6km로 50분 걸려 청정계류의 합수지점을 만나며, 합수지점에서 계곡입구 삼거리 갈림길까지는 2.7km이다.

합수지점에서 0.4km로 10분 내려오면 마당소가 나온다. 정상에서 마당소까지는 2km로 1시간 걸린다. 마당소에서 주차장까지는 2.3km로 1시간 10분 걸린다.

계곡의 청정계류 옆 하산 길은 너덜지대로 돌길이다.

마당소에서 0.7km로 30분 걸려 용이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을 지닌 용소에 도착한다. 용소를 지나 철다리로 계류를 몇 차례 건넌다.

용소에서 1.3km로 35분 걸려 박쥐소가 나온다. 박쥐소에서 삼거리 갈림길을 지나 주차장까지 0.4km로 5분 걸리며 산행이 원점회귀로 종료된다.

☞ 코스 : 유명산 주차장-유명산 정상-마당소-용소-박쥐소-유명산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