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 백두산(白頭山) 천지는 중국에서 오르는 서파, 북파, 남파 코스가 있고, 북한에서 오르는 동파 코스가 있다.

서파 코스는 천지와 금강대협곡을 볼 수 있고, 북파 코스는 천지와 장백폭포를 볼 수 있고, 남파 코스는 천지와 압록강 대협곡을 볼 수 있다. 동파 코스는 북한 지역이라 갈 수가 없다.

1.백두산 서파-북파 종주 트레킹

송강하에서 투숙하고 새벽 5시에 기상하여 조식을 하고 1시간 정도 서파산문으로 이동한다. 서파 산문을 출발하여 셔틀버스로 45분정도 이동하면 서파 주차장에 도착 한다. 여기서부터 1,236개의 계단을 올라 5호 경계비와 백두산 천지를 감상 한다.

천지를 감상 후 서파-북파 종주 트레킹을 시작한다. 산행기점 아래쪽으로 서파 주차장과 계단 길을 보면서, 위쪽으로 백두산의 초원지대를 가로질러 마천우(2,459m) 절벽능선을 따라 올라 가면 아름다운 천지가 나타난다.

마천우에서 청석봉(2,662m)구간은 20분 정도 소요되며, 우측으로는 천지가 나타나고 좌측으로는 용암지대를 따라 형성된 초원지대가 펼쳐진다. 청석봉에서 발 아래로 펼쳐진 백두산 천지의 모습이 감격스럽다

청석봉을 지나 장엄한 천지 감상을 하면서 절벽을 따라 1시간 정도 내려오면 깊은 한허계곡 골짜기 능선에 이른다. 한허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야생화가 아름다운 고산화원지대가 나온다. 백두산을 수놓은 야생화는 크기가 작고 앙증맞아 더욱 아름답다.

한허계곡 아래 골짜기에서 고산화원 아니 천상화원 꽃길을 지나 백운봉 능선을 따라 올라 가면 천지가 다시 나타난다. 이 구간은 서파-북파 종주 코스 중 가장 힘든 구간으로 백운봉 능선에 너덜지대를 지난다.

백운봉 능선을 따라 올라 천지를 바라보는 경관은 정말 아름답다. 천지위에 펼쳐진 파란 하늘과 뭉게구름은 신비스럽기 그지없다. 준비해온 도시락을 천지를 감상하면서 지상 최고의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백운봉에서 식사 후 25분 정도 지나면 뾰족뾰족 솟은 녹명봉이 나온다. 녹명봉 뒤를 돌아 아래로 고산초원 지대를 바라보며 트레킹을 계속한다.

녹명봉에서 천지를 바라보며 능선을 따라 20분 정도 걸으면 관일봉에 이른다. 관일봉에서 다시 천지 능선을 따라 20분정도 더 걸으면 용문봉에 도착한다. 용문봉에서 오른쪽으로는 다시 한번 천지의 아름다움을 감상 할 수 있으며, 왼쪽으로는 푸른 초원지대가 펼쳐진다.

용문봉을 지나 협곡으로 1시간 정도 내려오면 우측으로 초원지대 아래로 장백폭포를 만난다. 천지로부터 내려온 장백폭포는 멋진 장관을 연출한다. 다시 5분 정도 지나면 좌측으로 옥벽폭포가 나타난다.

옥벽폭포의 떨어지는 물줄기를 옆으로 하고 능선에 이르러 우측으로 급경사지역으로 하산을 시작한다. 능선부터 45분 정도 절벽지역을 하산하면 소온천이 나온다. 이 구간은 가파른 낙석 구간으로 주의해야 한다. 소온천에서 자연온천수에 발을 담그고 손을 씻으면 정말 피로가 다 풀리는 듯하다.

소온천에서 5분정도 걸으면 온천주차장이 나오며 트레킹이 종료된다. 아니면 소온천에서 30분정도 걸어 소천지로 하산하여 트레킹을 종료하기도 한다.

우측으로 장엄한 백두산 천지를 감상하고 좌측으로는 초원지대를 조망하면서 트레킹하는 것은 정말 가슴이 뭉클하면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

백두산 서파~북파 종주 트레킹: 서파 주차장-5호경계비(천지)-마천루-청석봉(2,662m)-한허계곡-백운봉(2,691m)-녹명봉(2,603m)-금병봉(2,590m)-용문봉-장백포포 전망-옥계폭포-소천지-소천지 주차장

코스: 서파주차장-천지-5호경계비-마천우-청석봉-한허계곡-고산화원-백운봉-녹명봉-관일봉-용문봉-장백폭포-옥벽폭포-소온천-온천주차장

2. 백두산 서파 천지-금강대협곡

서파 코스는 북파 코스 보다는 험하지 않다. 버스를 타고 서파 주차장까지 올라 간 다음 30분 정도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장엄한 백두산 천지가 나타난다.

서파 천지와 백두산 화산폭발 시 형성 된 금강대협곡, 지각변동으로 인해 갈라진 작은 협곡에 물이 흐르는 쌍제자하, 야생화 군락지인 고산화원 등을 관광 할 수 있다.

3. 백두산 북파 천지-장백폭포

북파 코스는 천문봉까지 짚차로 올라가면 장엄한 백두산 천지가 나타난다. 북파 천지와 장백폭포, 온천지대 등이 볼 걸이다.